연구 배경 및 목적
- 전 세계의 경제와 과학의 기술이 발전 → 도시화 가속화
- 보편화된 리조트 시설 증가 → 식상함을 느낌
- 생활의 여유, 휴식 및 여가에 대한 비중 높아짐
- 자연친화적 전통 민속테마적인 형태의 테마를 추구
우리는 기존의 리조트 와는 다른 우리나라의 전통적 특색을 담
1.1. 21세기 관광산업의 의미
1.1.1. 관광산업의 중요성
세계적으로 저명한 연구소들은 21세기 유망 산업으로 정보ㆍ통신ㆍ환경 관련 산업과 함께 레저ㆍ생활문화ㆍ관광 산업을 거론하고 있다. 관광산업은 20세기 석유, 자동차 산업과 함께 최대 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21세기에도 세계 최대의 산업으
마을에 대한 깊은 향수가 평생 관광객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게 되었을 것이다. 영국여왕이 다녀간 뒤 2년이 다 되어 가지만 하회마을은 관광객들의 무분별한 낙서와 이에 참다못한 주민들이 시멘트로 발라버린 담장만이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관광마케팅활동이 수반되지 않아 한국을
도시 개성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적 업무
⑤ 비용이나 정부 보조금보다는 전문적이고 복잡한 부가가치 추구 기획과정을 통한 경쟁 활동
⑥ 다양한 하위개념의 마케팅이 존재 (브랜드마케팅, 문화마케팅, 관광마케팅, 스포츠마케팅, 이미지마케팅, 사이버 마케팅, 비영리조직마케팅, 서비스마케팅 등)
북촌을 서울의 대표적 문화관광지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북촌을 가장 잘 감상할 수 있는 지점 8곳을 지정해 방문객을 위한 사진촬영대(포토스팟)를 설치하였다.북촌의 중심적인 관광자원이라 할 수 있는 한옥 경관과 한옥이 주도하는 골목길 풍경이
주로 선정되어 있다.
소요시간 - 3시간 (전통문화
관광인프라의 미흡함과 판소리나 비빔밥과 같은 문화자원 산업화의 부진함이 그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요자 지향적 관광인프라 확충에 심혈을 기울이고 구체적인 발전전략을 마련하여 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에 온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미비점을 해결해
상품이나 이벤트 확인도 바로바로 가능한 지금은 바야흐로 인터렉티브(Interactive), 즉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시대인 것이다. 인터렉티브로 대표되는 고객의 적극적인 개입은 기업과 고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마케팅 및 전략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는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도입으로 귀결된다. 사
있다. 이는 재방문의 기회를 주고 구매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여행사나 기타 홍보와 판매가 이루어지는 대표 관광상품 이라 할 수 있다.
Ⅱ. 연구의 목적
※ 우리나라의 5대궁을 통하여 우리나라 대표 관광상품 개발방안 모색하고 효과적인 홍보 및 관광마케팅 추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관광 산업이 주목을 받는데에 큰 기여를 하였다고 볼 수 있다.
1-3. 의료관광의 현황
1. 해외 의료관광의 현황
1) 인도 의료관광의 현황
의료관광으로 가장 대표적인 국가인 인도는 마음과 몸을 정화시키고 안정시키는 ‘웰빙의 목적지’로 그 명성을 얻어 와KT다. 인도의 전통적인 의술인 아율베다(Ay
상품으로 제공하고 결점 없는 품질을 이뤄내기 위해 고안한 것이다. ‘퀄리티 디비전’이란 부서를 만들어 아예 이 업무를 전담시킬 정도로 적극적이다. TQM1은 품질개선활동 노력, TQM2는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 실천, TQM3는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체제이고, 이밖에 고객과 직원만족도 조사 등이 종합품